좋은글 모음

누가 그 음식을 먹겠느냐?

雲墾 2009. 3. 3. 10:03

누가 그 음식을 먹겠느냐?

김영희/시인(풍경소리2, 114)

 

매사에 불만을 터뜨리며 남을 비방만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.

마을 사람들은 그를 보면 슬슬 피해 다녔습니다.

이런 소문을 들은 스승이 어느 날 그를 불러,

이렇게 물었습니다.

네가 맛있는 음식을 장만해 놓고 손님을 초대했다.

그런데 초대된 손님이 음식을 먹지 않고 그대로 돌아간다면

그 음식을 어떻게 하겠느냐?”

그야 당연히 저와 집안 식구가 다 먹어야지요.”

그래, 그것과 마찬가지다.

네가 아무리 남을 헐뜯고 비방해도

상대방이 그것을 먹지 않는다면

너와 네 가족이 고스란히 먹게 되느니라.”

 

'좋은글 모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MART법칙(목표설정법칙)  (0) 2009.03.19
맹자의 대장부론   (0) 2009.03.13
순간을 산다(사십이장경 중에서)  (0) 2009.03.03
초승달과 보름달(잡아함경 중에서)  (0) 2009.03.03
이런 사람과 만나라....  (0) 2009.02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