누가 그 음식을 먹겠느냐?
매사에 불만을 터뜨리며 남을 비방만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.
마을 사람들은 그를 보면 슬슬 피해 다녔습니다.
이런 소문을 들은 스승이 어느 날 그를 불러,
이렇게 물었습니다.
“네가 맛있는 음식을 장만해 놓고 손님을 초대했다.
그런데 초대된 손님이 음식을 먹지 않고 그대로 돌아간다면
그 음식을 어떻게 하겠느냐?”
“그야 당연히 저와 집안 식구가 다 먹어야지요.”
“그래, 그것과 마찬가지다.
네가 아무리 남을 헐뜯고 비방해도
상대방이 그것을 먹지 않는다면
너와 네 가족이 고스란히 먹게 되느니라.”
'좋은글 모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SMART법칙(목표설정법칙) (0) | 2009.03.19 |
|---|---|
| 맹자의 대장부론 (0) | 2009.03.13 |
| 순간을 산다(사십이장경 중에서) (0) | 2009.03.03 |
| 초승달과 보름달(잡아함경 중에서) (0) | 2009.03.03 |
| 이런 사람과 만나라.... (0) | 2009.02.09 |